리서치 내용을 적기전에 시험관 준비하시는 예비맘, 예비 아빠들 모두 화이팅입니다:)
- 리서치 출처: 개인경험(시험관)/지인경험/ 뷰어스/차병원의학정보(포털) MBN/인사이트
냉동난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간단하게 어떤 시술로 냉동난자를 추출하는지 채취 비용과 보관비용, 그리고 현실적인 부가 금액을 알아보겠니다.
늘어나고 있는 냉동 난자 비율
먼저 냉동난자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볼게요. 말그대로 냉동난자는 난자를 '냉동'시키는 것인데요. 보관에 의미가 있습니다. 보관하는 이유는 나이 때문이에요. 최근 결혼의 나이가 늦어지면서 출산연령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자궁, 난자의 기능이 조금씩 떨어지기 때문이에요.
차병원 통계에 따르면 난자 동결 시술건수는 2022년에는 574건인데 비해 2022년은 1,194건으로 1년사이 2배 가량 증가했다고 합니다(출처: newsis) 차병원에에도 냉동난자 시술을 하는 병원들이 많기 때문에 실제 건수는 더 높다고 할 수 있겠죠?
매스컴에서도 많이 다루어 지지만 실제로 주변에서도 흔치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저 역시시험관 시술을 진행해서 소중한 아기천사를 만났는데요. 제 친구들중에는(30대 초중반) 시험관 비율이 30% 정도 되고 있어요.
나이와 냉동난자 정말 관련이 있나요?
노산이라는 말을 개인적으로는 좋아하지 않지만, 생물학적으로 가임능력은 연령이 높아질 수록 떨어지게 됩니다. (출처: 라포르 시안)
간단히 설명하자만 여성은 난자의 개수가 태어날 대부터 정해져있습니다. 출생시 약 1~200만개의 난자를 이미 가지고 태어나요. 37세 정도면 2만 7천개 정도의 난자를 가지게 되고 천여개 난자만 남을 경우, 폐경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때 35세 이후에는 임신할 수 있는 기능이 떨어져요. 그렇기 때문에 병원에가서 임신상담을 할 때도 35세 이후는 더 많은 검사를 진행하고 시험관 권고 비율이 높습니다. 40세 이상 자연임신률은 약 5% 전후이며 비정상염색체로 인한 염색체 이상의 확률도 약 50%까지 늘어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난자 냉동을 하게되어요.
개인별로 건강상태나, 이전 병력, 유전 등 다양한 원인으로 개인차가 있지만 전무가들은 가급적 난자 냉동을 30대 초중반이전에는 해놓을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냉동난자 실제로 어떻게 채취하나요?
냉동난자 채취과정은 생각보다 복잡한데요. 저 역시 단순하게 채취만 한다고 생각했는데 시간과 과정, 그리고 비용도 많이 듭니다. 무엇보다 진행하는 동안 몸과 마음이 힘들기 때문에 반대로 조금 가볍게 생각하시는 것이 좋아요. 평소와 다른 무리한 행동을 하지 않고 너무 신경쓰지 않고 몰입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스트레스는 몸에 좋지 않기 때문이고, 생각한다고 달라지는 것도 없기 때문이에요.
- 상담 및 검사 : 냉동난자 채취를 위한 상담을 진행합니다. 검사를 통해 현재 정자, 난자, 자궁 상태를 파악하고 언제 치료를 시작할 지 어떤 약제를 쓸지 등을 정합니다. 의사와 환자에 따라 모두 개인차가 잇습니다.
- 과배란 유도: 과배란 유도는 약제 혹은 주사로 진행합니다. 과배란 유도과정에서 몇번 초음파 검사를 진행합ㅂ니다.
- 난자 채취: 난자채취는 수면마취로 진행하기도 하고 그냥 진행하기도 합니다. 바늘로 난소를 찔러서 난자를 채취하는 것이기 때문에 출혈과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과배란 유도와 난자 채취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난자는 환자의 평소 건강상태, 유전력, 나이에 다라 모두 상이합니다.
그래서 난자 냉동 비용은요?
설명하다보니 조금길었는데요. 난자 냉동 비용은 해외에 비해서는 저렴한 편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적지 않은 비용이기 들기 때문에 비용부분을 충분히 고려하고 미리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 차병원기준(출처: 코메디 닷컴) 400만원 정도
- 병원마다 차이가 있으며 보통 2~3백만원정도로 생각하시면됩니다.
그렇다면 부대비용은?
현실적으로는 더 많은 비용이 든다고 볼 수 있어요. 1회 시험관을 진행하면서 제가 생각나는 기타 비용들을 정리해 봅니다.
- 병원 오가는 교통비 (난자 채취시에는 월에 몇번씩 병원방문을 하게 됩니다)
- 검사비 : 개인마다 검사하는 항목이 다르나, 조금 더 심도 있는 검사들을 하게 될경우 여러가지 검사비가 듭니다.
- 약제비 : 약제 및(가끔 링겔을 맞는 경우도 있음) 주사비의 경우 개인차가 있습니다.
- 식비 : 꼭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 마음 편하자고 조금 더 음식들을 조심하게 되는데요. 좋은 재료의 식재료를 사용하여 음식을 챙겨먹게 됩니다.
- 영양제 (대부분의 시험관 준비 부부가 영양제를 챙겨먹습니다. 달에 최소 3~5만원이상은 소요됩니다. 의사가 특정 영양소를 권하는경우(예를들어 철분부족이나 비타민D 결핍 등)에는 더 많이 듭니다.
냉동난자 보관비용은?
보관비용은 약 (출처: JTBC) 5년간 80여만원정도라고 보시면됩니다. 단, 난자 개수 및 상황에 따라 조금씩 상이합니다.
조금 더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최근 애플이나 페이스북에서는 냉동난자 비용을 지원한다고 발표했는데요. 난임부부라면 정부에서 지원하는 시험관 임신 지원금액 및 복지가 있습니다. (무료 택시 등, 지역마다 다름) 또한 각 회사에서도 난임에 대한 금전적, 비금전적 복지가 늘고 있으니 확인하면됩니다.
난임, 출산에 대한 복지는 매해 바뀌고 늘어나고 있습니다. 떨어지는 출산율을 볼 때 아직은 많이 부족한 실정이지만 매년 바뀌는 만큼 잘 알아보고 챙기시길 바랍니다:)
여러가지 상황에서 아기를 위해 노력하시는 모든 부부들을 응원합니다.
'MOM_리서치 > 시험관'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 난임휴가 I 지급 조건, 기간, 확대 전망 (0) | 2023.05.12 |
---|---|
아르기닌 ㅣ 전문가 피셜 효능 및 부작용 정리 A to Z (노광고) (0) | 2023.02.17 |
시험관 아기 시술, 구로 아가온 여성 병원 시술 후기 (0) | 2022.10.21 |
내돈내산) 정자에 좋은 임신 준비 남자 영양제 (+ 시험관 1차 성공) (1) | 2021.08.30 |
[시험관/임신] 임산부 엽산 복용 시기, 복용량 (400? 1,000?) #시험관 1차 성공 (0) | 2021.08.25 |
댓글